공정무역 뉴스

2019-03-27 15:18:17

국제공정무역기구, UN의 지속가능개발목표 달성을 위한 자금 확보

유럽연합은 지속가능개발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인 국제공정무역기구로 다년간 지원금을 제공한다. 
 
이 기금은 3개의 대륙별 공정무역 생산자 네트워크, 공정무역 국가사무소, 본부에서 수행하는 아래 활동들을 강화하고 지원한다.  

2025 전략 개발, 글로벌 보호 매커니즘 출시를 포함한 거버넌스 구축 
생산자 네트워크에 속한 여성, 청년, 노동자들의 역량강화 
재무 및 정보 통신 기술 시스템, 기획, 프로그램 운영, 리더십을 포함한 운영 
생산자와 근로자 의견을 글로벌 의사 결정에 포함하는 노력 
공정무역의 영향력 모니터링, 평가, 학습 및 미래 방향성 제시 

2019년 1월에 시작되어 2023년 6월까지 진행되는 이 포로젝트는 지속가능개발목표 달성을 위해 나아가는 공정무역의 역할을 인정하는 바이다. 

국제공정무역기구의 CEO인 다리오는 “무역을 공정하게 만들고, 소농민과 노동자의 역량을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생계를 마련하는 것인 만큼 공정무역의 목표는 지속가능개발 아젠다와 깊이 연관된다. 우리는 유럽연합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공정무역 시스템과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하여 농민과 노동자들, 그들의 커뮤니티에 더 큰 변화를 만들 수 있어 영광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공정무역 생산자 네트워크는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우선 순위들에 따라 그들의 지역 내 생산자 조합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 조합과 지역 내 근로자 권리, 여성 리더 양육과 같은 지속가능개발목표와 연관된 이슈에 집중한 프로그램이나 훈련 등을 제공한다.  
 
세계적인 수준에서 국제공정무역기구는 정부, 비정부기구, 기업 등 소득 및 생활 임금, 기후 변화와 인권을 포함한 주요 분야의 여러 주체들과 협력한다. 또한 지속 가능한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기업들과의 관계도 넓혀가고 있다. 

이 지원금은 유럽연합과 국제공정무역기구가 2015년에 체결한 파트너십 협약에 의해 수여되었다. 빈곤과 불평등을 해결하고 지역 민주주의와 지속가능한 개발을 촉진한다는 공동의 가치와 목적 달성을 기반으로 지방 정부와 약 30개의 글로벌네트워크가 함께 활동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