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2018-09-14 16:34:47

'공정무역 바나나'에 대한 12가지 중요한 사실!

우리는 맛있으면서도 다양하게 쓰일 수 있는 이 과일, 바나나에 대하여 얼마나 알고 있을까?
 

1.    영국에서 팔리는 바나나의 1/3이 공정무역 제품이다.
Waitrose, Co-op, Sainsbury’s에서 팔리는 모든 바나나들은 모두 공정무역 제품이다(약 240,000미터톤). 다른 상점들 또한 공정무역 바나나를 팔고있으니 공정무역 마크를 찾아 확인할 수 있다. 
한국의 경우, 아이쿱, 롯데마트 해빗, 올가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2017년도 기준 2,267미터톤의 공정무역 바나나가 판매되었다.  
 
2.    바나나 생산자들에게 2016년 약 364억원의 공정무역 프리미엄(장려금)이 지급되었다.
공정무역 바나나 농민과 생산자들은 2016년 공정무역 프리미엄으로 전년도보다 5% 상승한 약 364억원을 받았다. 공정무역 프리미엄이란 농민과 생산자들이 그들의 사회, 경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금으로, 제품 가격 외에 추가적으로 지급되는 장려금이다. 콜롬비아의 Coobana 조합이 어떻게 그들의 프리미엄을 사회구성원들과 가족들을 위해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교육을 지원하는데 사용했는지 영상을 통해 볼 수 있다. 
 
3.    바나나 껍질을 모기에 물린 간지러운 곳을 진정시키는데 써라.
다음번에 당신이 바나나 껍질을 벗기게 된다면 껍질을 버리기 전에 잠시 멈춰보라. 어디 물린 곳이 있는가? 바나나 껍질은 염증을 치료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4.    바나나는 많은 나라 경제의 중추이다.
바나나 무역은 많은 개발도상국 경제의 기초(초석)이며, 70억원의 수출액을 내는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바나나는 수백만 사람들의 주식이다.
 
5.    바나나는 과일인가, 식물인가 아니면 나무인가?
생강과 먼 친척인 바나나는 나무보다는 초본 식물로 분류된다. 왜냐하면 나무의 몸통처럼 보이는 것이 실제로는 나무의 몸통이 아니기 때문이다. 대신에 잎들이 하나의 식물 줄기 주변을 감싸고 있는데 이것이 열매가 열리는 꽃자루가 되게 한다.


6.    바나나는 여러가지 건강상의 이점들을 가지고 있다.
바나나는 칼륨으로 가득차 있는데 이는 심장 기능과 혈압 조절을 돕는다. 칼륨이 풍부한 음식은 혈압을 낮추고 심장병과 뇌졸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영양가가 높고 맛있다!
 
7.    바나나의 칼로리는?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부분이다. 바나나의 칼로리는 약 105 칼로리이다. 그러나 바나나 케이크는 좀 더 들어있을지도… 맛있는 바나나 케이크 요리법 보러가기.

 
8.    바나나는 어디서 왔는가?
원래 바나나는 아시아에서 왔지만 지금은 전 세계에서 생산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인도에서 대부분의 바나나를 생산하고 있는 반면, 영국에서 팔리는 대부분의 바나나는 라틴 아메리카로부터 온다. 전세계에서 소비되는 모든 공정무역 바나나의 94%는 라틴 아메리카와 카리브해 지역의 농부들과 노동자들이 생산한다. 현재 공정무역의 시스템 속에 22,000명의 바나나 농부들과 농장 근로자들이 있으며 이들은 91개의 인증된 협동조합과 56개의 인증된 농장에서 일하고 있다. 한국 내 판매되는 공정무역 바나나는 페루산이다.  

9.    바나나 껍질을 당신의 신발을 빛나게 하는데 쓸 수 있다.
바나나에서 찾아볼 수 있는 칼륨은 구두약의 주요 재료이다. 간단하게 바나나 껍질을 벗기고 안쪽 면으로 구두를 문지르면 된다. 그 다음에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낸다. 

10.     전 세계에서 재배되는 47%의 바나나는 Cavendish(캐번디시 바나나)이다.
다양한 종류의 바나나가 있지만 서양으로 수출되는 거의 모든 바나나는 캐번디시 바나나이다. 바나나의 다양한 종류가 생긴 것은 질병 때문이었다. 1950년대 수출업자들의 선택이었던 Gros Michel 바나나가 파나마병으로 알려진 균에 의해 사실상 거의 없어져버렸을 때, 농부들은 맛은 덜하지만 면역이 된 캐번디시 바나나로 눈을 돌렸다.
 

11.     파나마병은 바나나 무역에 있어 중대한 위협이다.
1,700만톤의 바나나가 매년 전세계적으로 수출되고 있으며, 그 중 거의 모든 바나나가 캐번디시 바나나이다. 현재 파나마병의 한 종류가 캐번디시 바나나를 공격했으며 일부의 10,000 헥타르의 캐번디시가 이미 파괴되었다. 전문가들은 우리가 먹는 많은 바나나들이 생산되는 라틴 아메리카로 균이 퍼질 수도 있다고 경고한다.
 
12.     공정무역은 바나나 농부들의 삶을 향상시키고 있다.
2016년, 공정무역의 바나나 농부들과 노동자들은 공정무역 프리미엄으로 약 364억원을 지급 받았다. 콜롬비아에서 조사된 96%의 소규모 바나나 자작농들은 그들의 경제적인 상황이 공정무역에 참여한 이후로 나아졌다고 말했다. 이 농부들은 공정무역으로 인해 평균 34%의 소득 증가가 있었다고 보고했다.

Photo by Ian Ber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