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무역 뉴스

2023-09-05 11:46:18

Fairtrade Sugar Global News 9월호



이번 호의 내용

글로벌 설탕 트렌드
공정무역 국제대회 업데이트
- 공정무역 리스크 맵 출시
- 2023년 공정무역에게서 기대할 수 있는 것
공정무역 설탕 프로그램 업데이트
- 기후 회복력이 있는 사탕수수 생산: 탄소 및 물 발자국 연구 업데이트 내역
- 설탕 공급망에서의 더 나은 노동 관행
결과 및 보고
- 과테말라: 공정무역 CLAC 설탕 네트워크 회의
- CLAC(국제공정무역기구 남미사무소) 드론 프로젝트
- 쿠바: 긍정적인 결과
- 엘살바도르: 프리미엄 투자
- 파라과이: 프리미엄 투자



글로벌 설탕 트렌드

Globe Newswire에 따르면 세계 설탕 시장은 2021년 59억 2027만 달러에서 2027년 62억 2021만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2년부터 2027년까지 글로벌 설탕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상위 생산국(브라질, 인도, EU, 중국, 미국, 태국, 러시아, 멕시코, 파키스탄, 호주)이 전 세계 생산량의 약 70%를 차지했습니다.

세계 설탕 소비는 2021년에 3년간의 감소 끝에 다시 증가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설탕 소비 시장으로는 인도, EU, 중국, 미국, 브라질, 인도네시아, 러시아, 파키스탄, 멕시코 및 이집트가 있으며, 설탕 소비의 증가는 소득 증가, 도시화 및 식품 소비 습관의 변화로 인한 것입니다.

설탕 작물은 가축 사료, 섬유 및 에너지, 특히 바이오 연료 (설탕 기반 에탄올) 및 전기 열병합 발전 (사탕 수수 사탕 수수)과 같은 식품에 대한 생산 대안을 제공합니다. 해당 보고서는 광범위한 환경 및 사회 문제가 설탕 생산 및 가공과 관련이 있다고 지적합니다.

청량 음료, 가당 음료, 인스턴트 식품, 패스트푸드, 과자, 제과류, 구운 식품 및 기타 가당 식품은 모두 설탕을 사용하며 럼 증류 과정에도 설탕이 사용됩니다. 또한 설탕은 정치적으로나 상업적으로나 세계 주요 생산국에서 소비도가 높습니다.

설탕의 획기적인 응용방식은 제약 및 미용 산업에서 많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설탕은 각질 제거 능력 때문에 스킨케어 산업의 스크럽을 만드는 데도 사용됩니다.

공정무역 리스크 맵 출시

국제공정무역기구 (Fairtrade International)가 새로 출범한 리스크 맵(risk map)은 상품, 지리, 조직이 사람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기초하여 우리가 활동하는 분야에서 가장 큰 인권 및 환경적 위험을 식별하고 시각화합니다.

위 리스크맵은 세밀한 위험 평가와 농부 및 근로자와의 협력이 지속 가능한 공급망의 초석임을 보여줍니다. 또한 이러한 위험이 빈곤, 불평등, 착취와 같은 근본 원인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리스크맵을 제작하는데 있어 대화와 참여 프로세스들은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위 결과물은 공정무역의 지속적인 위험 및 영향 평가 작업을 통해 산출되었으며 이는 협동조합들의 협조, 노동자 및 농장 관리, 6개 대륙의 공정무역 직원, 그리고 외부 전문가 모두의 노력의 산물입니다.

2023년 공정무역에서 기대할 수 있는 것

국제공정무역기구의 Global CEO인 Sandra Uwera Murasa는 2025년까의 야심찬 공정무역 운영전략과 함께 6개의 주요 이정표를 발표하였습니다.

- 생산자를 위한, 생산자에 의한 Fairtrade:
Fairtrade International은 공정무역 제품이 재배된 시장에 대하여 지원을 구축합니다. 예를 들어, 세계 최대의 설탕 생산국이자 소비자 중 하나인 인도에서는 공정무역 설탕의 현지 판매를 장려하기 위해 시장 상황에 맞는 프리미엄이 설정되었습니다.

-글로벌 서비스를 향한 혁신:
설탕 생산자를 위한 미래 생활 소득 프로젝트를 포함하여 인증을 넘어 상업 파트너와 생산자 모두를 위한 서비스에 더 중점을 둡니다.

- 옹호를 통한 변화 추진 :
일부 국가에서 설탕의 사회∙경제적 중요성은 설탕 산업 주체 및 국가 정부가 변화를 추진하기 위해 공정무역과 협력하는 것을 필수적으로 만듭니다. 예를 들어, 공정무역이 아동 노동을 근절하기 위한 노력에 크게 관여하는 벨리즈와 같은 경우입니다.

- 공정무역의 핵심 표준들에 대한 검토 및 강화:
설탕 생산에 영향을 미치는 공정무역의 무역 표준과 기후 표준의 검토 및 강화는 올해 시작될 것입니다.



기후 회복력이 있는 사탕수수 생산: 탄소 및 물 발자국 연구 업데이트 내역

국제공정무역기구(Fairtrade International)는 사탕수수 농부들과 설탕 산업이 기후 위험을 완화하고 온실가스(GHG) 배출을 줄이는 방법을 이해하도록 돕기 위해 일련의 탄소 및 물 발자국(C&W 발자국) 연구 실행을 의뢰했습니다. 벨리즈, 코스타리카, 엘살바도르, 에스와티니, 피지, 인도(2개의 공급망) 및 모리셔스에서 사탕수수의 재배에서부터 수출 시점까지 다루는 범위를 대상으로 한 7건의 연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업들의 탄소 배출 감축과 과학적인 목표 설정에 대한 요구는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위 연구는 전 세계의 설탕 공급망 내 파트너 간 공정무역 설탕의 소싱과 판매 증대 목적의 협력 기회를 제시합니다. 더 세부적으로 보자면 위 연구는 기후 행동을 지원하고 전 세계 설탕 공급망에서 GHG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조치에 대한 공동 투자를 제시합니다.

설탕 공급망에서 더 나은 노동 관행에 집중

사탕수수 생산과 수확은 노동 집약적이며 오랜 시간이 필요합니다. 낮고 불공평한 임금과 위험한 근로 조건은 해결해야 할 주요 과제입니다.

공정무역 사탕수수 생산자들에게 확산되고 있는 노동력 부족은 큰 고민거리입니다. 생산 비용 증가와 설탕 가격의 변동성은 설탕 농부들을 괴롭히는 악순환을 일으킬 수 있으며, 수확과 관련하여 특정 시점에 추가 노동 등의 계절적 지원이 요구되기도 한다. 높은 리스크를 가진 국가 내 설탕 생산자들을 위한 ‘더 나은 노동관행(BLP: Better Labour Pratice / 공정무역이 후원) 프로그램은 협동조합이 농장, 조직 및 지역사회 수준에서 더 나은 노동 관행을 수립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과테말라: 공정 무역 CLAC(국제공정무역기구 남미사무소) 설탕 네트워크 회의

과테말라, 벨리즈, 코스타리카, 파라과이, 에콰도르, 콜롬비아의 설탕 생산자들은 과테말라에서 CLAC 설탕 관리자 길버트 라미레즈와 CLAC 레드 데 아주카르 회장 안드레스 곤잘레스가 주최한 코로나 팬데믹 이후 첫 대면 설탕 네트워크 회의를 위해 만났습니다. 생산자, CLAC 관계자 및 국제공정무역기구 글로벌 설탕 담당자인 모니카 베레스하임(Monika Berresheim)을 포함하여 20명이 회의에 참석했습니다.

참가자들은 문제상황과 발전상황 모두를 논의하였으며 생산자들이 주도한 프로젝트는 물론CLAC와 국제공정무역기구(Fairtrade International)가 자금을 지원하는 프로젝트에 대한 업데이트 내용도 공유했습니다. 유기농 커피와 파넬라를 생산하는 FECCEG 협동조합은 회의 참석자들을 파넬라 가공 공장과 유기농 식물 종묘장 프로젝트에 초대하기도 하였습니다.

드론 프로젝트:
2022년 CLAC는 벨리즈, 코스타리카, 엘살바도르, 파라과이의 사탕수수 작물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12대의 드론과 사용 교육에 자금을 지원했습니다. 초기 평가 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벨리즈
- 더 나은 농장 맵핑
- 현장 모니터링 및 작물 양 및 품질 평가 개선
- 유기 비료의 적용해야 하는 위치 식별 가능
- 곤충의 해충 피해에 대한 더 나은 모니터링
- 수확량 평가 개선
- 극성 기상 현상의 영향과 침수지역 설계 대응에 대한 이해 강화

코스타리카
- 경작 목적 토지 준비에 대한 모니터링 진행
- 실험적인 설탕 생산 지역에 대한 모니터링 지원
- 잡초 문제 모니터링 지원
- 수확 중 사탕수수 파손 및 소각의 영향 식별에 대한 지원.
- 유기 비료 적용 모니터링 지원

쿠바

쿠바의 공정 무역 유기농 설탕의 생산자 협동 조합은 공정무역 프리미엄이 생산자들의 노동 및 운송 조건을 개선했다고 보고합니다. 공정무역 프리미엄은 샤워실, 화장실, 회의실 및 식당 시설을 개선하고 농장을 오가는 데 도움이 되는 자전거를 구입하는 데 투자되었습니다.

공정무역 프리미엄은 환경 부문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Bermejal 생산자 협동조합의 회장 Arovy Perez는 "공정무역 기준과 CLAC이 제공한 환경관련 트레이닝 덕분에 생산자 협동조합 회원들은 천연 자원을 더 잘 관리하고 보다 지속 가능한 농업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환경적 혜택으로는 화학적 오염 없는 토양 회복과 토양 개선이 포함됩니다. 저희는 3,500헥타르 이상의 지역을 청소하여 동물, 메추라기, 꿀벌, 나비 및 기타 새들이 수분작용을 회복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위 활동은 여러 작물과 과일의 생산량 증가로 나타났습니다."라고 말했다.

파라과이: 프리미엄 투자

많은 사탕수수 원산지와 마찬가지로 파라과이는 역사상 가장 높은 인플레이션 수치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농업에 투자되는 투입물과 노동의 높은 비용은 소규모 설탕 생산자에게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생산자들은 공정무역 프리미엄을 사용하여10% 이상 상승한 농자재의 가격과 임금 지불에 사용하며 최악의 비용 상승 기간을 완충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공정무역 프리미엄은 현금의 형태로 회원들과 부분적으로 공유되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공정무역이 제공하는 지속가능한 생산, 트레이닝, 건강 프로그램에 대한 접근성 및 농민 자녀를 위한 개선된 조건에 의해 공정무역 인증 협동조합의 회원은 60% 증가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