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2023-03-08 16:05:12

[세계여성의날 특집] 공정무역의 성평등과 여성역량강화

세계 식량의 약 60~80%는 여성이 재배한다. 그러나 여성은 오히려 땅을 소유하지도 못하고, 재배와 상관없이 이익을 거의 보지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공정무역은 이러한 성별 격차를 해결하기 위해 다방면에서 지원하고 있다. 
공정무역 시스템 내의 연구에 따르면 농업에서 여성의 역할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했지만 여성은 토지, 투입물, 정보, 신용 및 훈련과 같은 자원에 대한 접근이 적다. 궁극적으로 이는 여성을 무력화시키고, 성차별의 패턴을 지속하게 한다. 

세계여성의날을 맞아 공정무역이 전세계 140개국에서, 특히 70개국 생산자 협동조합과 협력하여 성평등을 주창하고 여성 역량강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임팩트 효과를 살펴본다. 

공정무역과 성평등
공정무역은 여성이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고 자신의 방식으로 성공할 수 있도록 성별 격차에 도전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공정무역 기준은 성 불평등을 방지하고, 여성 참여를 늘리고, 더 많은 여성과 소녀들이 공정무역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공정무역 기준은 생산자 조직에게 다음의 원칙을 준수하도록 한다. 

. 성별이나 혼인 여부에 따른 차별 금지
. 성적으로 위협적이거나 학대적이거나 착취적인 행동에 대한 무관용
. 근로자 채용시 임신검사 불요
. 여성 등 소외계층 및 소수자 지원 프로그램
.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젠더 정책 개발

공정무역과 여성 역량강화 
공정무역은 또한 공정무역인증을 받은 개도국 생산자 농가와 함께 여성의 역할을 늘리고 동등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기준을 넘어서는 노력을 하고 있다.

. 생산자 네트워크는 여성 리더십 학교를 개설하여 여성이 비즈니스, 협상 및 금융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한다. 이 여성 중 다수는 계속해서 협동조합과 지역사회 내에서 리더십과 위원회 직책을 맡게 된다.
. 많은 공정무역 프리미엄 프로젝트는 인증된 생산자 조직의 의사 결정 및 거버넌스 구조를 변경하고 경제적 기회를 개선함으로써 여성에게 직접적인 혜택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니카라과의 Del Campo 너트 협동조합은 공정무역 프리미엄을 사용하여 여성의 신흥 비즈니스를 지원한다.
. 많은 생산자 단체는 조직의 성별 분석을 수행하고 새로운 양성 평등 프로그램, 성별 위원회 및 정책을 시범 운영하고 있다.
. 옹호 작업과 노동 조합 및 NGO와의 협력을 통해 우리는 양성 평등과 여성의 복지 및 권한 강화를 위한 개입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