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자 소개

where to buy

CNT Mart

목화

목화

목화

세계 목화 산업의 복잡한 문제들은 수백만의 소작농들이 목화를 재배하며 생계를 유지하는 것이 힘들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왜 목화 농부들은 가난할까요?

높은 문맹률을 보이고, 토지를 제한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목화 농부들은 목화를 헐값에 사들이는 조면공이나 중간상인에게 의지하며 빈곤하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식량 가격의 인플레이션 그리고 식품의 불안정과 함께 생산 비용의 증가, 시장가격의 변동, 농작물 수익의 감소, 기후 변화와 같은 현실은 목화 농부들이 마주하고 있는 일상의 위험입니다. 서아프리카 농부가 소유하는 보통 2~5 헥타르 규모의 소규모 농지로 그들은 식비, 의료비, 교육비, 씨앗과 농기구와 같은 기본적인 것들을 누릴 수 있을 만큼의 소득을 얻어야만 합니다. 그래서 목화 가격이 조금이라도 하락하면 서아프리카 농부들의 기본적인 생활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인도에서는 많은 농부들이 빚더미에 올라 앉았습니다. 왜냐하면 인도의 목화 농부들은 비료 등 농사에 필요한 여러 지출을 충당해야 하며 또 절박함 속에서 그들의 삶을 지속하기 위해 높은 이자를 감수하며 대출을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너무도 복잡한 목화와 직물 산업의 공급 사슬 속에서는 농부들이 더 나은 가격을 받기 위해 다른 구성원들과 협상할 수 있는 힘이 적을 수 밖에 없습니다.

어떻게 공정무역이 목화 농부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공정무역은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소규모 목화 농부들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공정무역은 농부들이 더 힘있는 협동조합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여러 농부들이 함께 모인다면 복잡한 공급망 안의 협상에서 더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게 되고 또 지역 사회를 도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정무역은 지속 가능한 목화 재배를 권장합니다. 그리고 목화 농부들에게 보장된 공정무역 최저가격(Fairtrade minimum price) 과 공정무역 프리미엄(Fairtrade premium)을 통해 경제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유일한 기준입니다. 2014년에는 7개 국의 농부 협동조합이 공정무역 목화 생산 인증을 받았고, 협동조합원들은 총 약 800,000유로(2016년 7월 기준 한화 약 10억 2600만원)의 프리미엄을 받았습니다. 공정무역 프리미엄은 대부분 농기구와 농업를 위한 제반 여건, 그리고 지역 사회를 위한 교육과 의료 시설 지원을 위해 쓰였습니다. 아래 비디오를 시청하고 세네갈의 목화 농부들에게 공정무역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아보세요.

공정무역을 통해서, 이미 수 천명의 목화 농부들의 삶이 향상되었습니다. 목화 협동조합은 더욱 조직화 되었고, 농부들은 이제 더 생산적으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성 노동자들은 남성 노동자들과 마찬가지로 투표권부터 임금까지 동등한 대우를 받고 있습니다. 4개 국가에서 실행된 공정무역 목화의 영향에 대한 연구결과에서는 특히 공정무역의 양성평등의 효과에 주목하였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공정무역 기준 요건들이 여성 노동자들이 (남편이나 다른 남성인 가족으로부터 임금을 받지 않고) 직접 임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 서 아프리카와 중앙 아프리카 여성들을 목화 재배에 더 많이 참여하게 만든 사실을 강조했습니다. 해당 연구를 통해 가정에 미치는 공정무역의 영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게 된 것입다.

농부들을 위한 공정무역 목화 판매 촉진

공정무역은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지역의 55,000 여명의 목화 농부들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2014년에는 인증된 공정무역 생산자 조합들이 그 전 해보다 훨씬 높은 수치인 생산량의 평균 43%을 공정무역 기준에 부합하게 판매하였습니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더 공정한 거래를 필요로 하는 소규모 농부들이 아직도 900만명이나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정무역이 할 수 있는 일은 아직도 많이 남아있습니다.

공정무역 목화 프로그램은 제조업자들이 더 많은 공정무역 목화를 구매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또 더 많은 농부들이 공정무역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시장 접근성을 높여줍니다. 공정무역 목화 프로그램은 제조업자들이 특정한 공정무역 브랜드를 만드는 것 보다 옷이나 작물에 공정무역 목화를 더 많이 사용하길 원하는 수요를 반영하였습니다.공정무역 목화 프로그램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을 읽어보세요.

Chetna Organic의 인도 지사장인 G.S. Rao의 말에 따르면, 공정하게 판매된 옷을 구매하는 것은 기부의 행위가 아니라 옷을 만드는데 참여한 모든 사람들에게 공헌을 할 수 있는 긍정적인 표현을 뜻한다고 합니다. 공정무역은 Chetna사가 농부들을 위한 교육 기관 설립과 리더쉽 강화, 그리고 스스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집중을 할 수 있게 도와주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다른 인증기관에서는 아직 생산자들을 위한 교육기관 설립에 집중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아직 갈 길이 멀지만, 농부들을 위한 교육기관을 설치하면서부터 여성들의 참여가 점차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 참고: 공정무역 면화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랑스 기업 TOP 12